다잇소


[IT/트랜드] [디지탈R&D랩] AWS(Amazon Web Service)의 이해

2019.04.29
안녕하세요. 디지탈R&D랩의 이전석 수석입니다.

신기술 내부 역량강화 활동 수행의 목적으로 연재를 시작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출퇴근시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Public Cloud의 점유율 1위인 AWS(Amazon Web Service)입니다. 저희들이 그간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금융규제 관련 하여 클라우드 내 고객 금융정보를 수집, 저장, 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었지만 2019년 초 금융위에서 금융권 클라우드 활용 규제 완화를 통해 활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0429_100446

 

계열사 내 에서도 활발 하게 사용이 예상 되기에 저희들도 퍼블릭클라우드 구축, 컨설팅, 개발, 운영 등 수요에 대비한 준비를 시작해야합니다.

 

 

그럼 우선 용어부터 익숙해지기 위해 퍼블릭클라우드(Public Cloud)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0190429_100555

위의 그림을 보시면 Private Cloud 환경은 우리가 흔히 부르는 레거시(Legacy)환경, 즉 온프라미스(On premise)를 이야기 합니다. 사내에 직접 구축해서 우리만 사용을 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 Private Cloud 구축을 위해서는 기존 장비를 재활용 하거나 인프라를 신규로 구성해서 구매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보안에 뛰어나며 규제에 관련된 이슈를 제거 할 수 있어서 그러한 측면에서 주로 사용 가능합니다.

 

반면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는 외부업체의 인프라에 사용 신청만 하게 되면 물리적 자원의 구매나 관리가 없이도 빠르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기 때문에 만약 런칭한 서비스의 활동에 대해 적은 비용으로 검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로 인해 지불할 금액이 많아진다면 그 나름대로 성과가 되지만 사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면 지불 비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의 경우 위의 장점을 취합하여 구성 하도록 사용 되는 개념입니다. 중요 처리가 되는 시스템은 Private에 구축을 하고 주로 사용자가 사용되는 시스템을 Public에 구성하여 VPN이나 전용선을 이용해 연결해 주는 내용입니다.

결국은 서비스될 성격과 목적에 따라 적당한 구성을 선택을 하면 됩니다.

 

또 다른 클라우드 용어 중 IaaS, PaaS, SaaS가 있습니다.

20190429_101729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의 경우 서비스 제공자가 Infrastructure 부분을 제공, 관리 하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낮은 수준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가상화(Virtualization)부분까지 관리 및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 위의 부분은 고객이 관리, 구축, 운영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의 경우 OS와 미들웨어 등 플랫폼(Platform)을 제공하여 개발자도 쉽게 인프라를 생성해서 개발에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경우 아예 사용되는 서비스 까지 올려서 제공되게 됩니다. 주로 시스템을 사용 하는 현업이나 클라우드 API를 제공 받아 사용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그외에 Faas(Fuction as a Service) 등 계속되어 용어 들이 생성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클라우드 용어 들에 익숙해 지셨다면  AWS 내용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번 시간은 기본적인 AWS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고 AWS 계정 가입에 대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WS 활용하게 될 시 6가지의 장점입니다.

20190429_102258

그림을 보시면 아시기에 몇가지만 설명을 해 드리면 기존에 온프라미스 인프라 구축시를 고려하면 구축될 시스템을 분석해서 용량 계산을 하고 거기에 맞추어 구축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AWS 의 경우 용량의 측정없이 간단하게 인스턴스(EC2서비스,  일종의 리눅스 서버)만 생성 시켜서 사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확장, 축소 할 수 있도록 제공 됩니다. 그리고 물리적 인프라의 경우 보안을 위해 고객에게 공개 되지 않으면 그곳의 자원 관리는 철저하게 AWS측에서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은 비즈니스만 고려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 공동책임모델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을 보유 하고 있기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곳은 스타트업 같은 신생 기업에서 인프라 투자 없이 시스템을 구축 하고자 할때 사용되며 대기업도 글로벌 서비스(AWS은 데이터센터가 전 세계에 구축 및 연결되어 글로벌 서비스에 유리합니다)나 이벤트 시스템(단기간 대용량 트래픽 발생 시스템)등 여러 용도로 활용 중입니다.

 

그럼 AWS 계정에 가입하고 둘러 보겠습니다. AWS 계정 가입은

1. https://aws.amazon.com/ko/ 에 접속
2. “AWS 계정 생성” 버튼 선택
3. 계정 정보 입력 후, 다음 버튼 클릭
4. 계정 유형을 개인으로 선택하고 영어로 정보 입력
5. 카드 정보 입력 후 휴대폰 본인 인증
6. 지원 플랜 : 기본 플랜 (무료) 선택
7. 메일 인증을 통해 AWS 시작
8. “콘솔에 로그인” 버튼 클릭하여 AWS 콘솔 로그인

20190429_103345

계정을 처음 만드실때는 결제카드를 등록 해야 합니다.  AWS에서 FreeTier라고 하는 무료 사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 하세요.

이렇게 계정을 생성 하고 콘솔에 로그인을 하면

20190429_103519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되면 서비스를 바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AWS의 개요 부분에 해당 되는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1. Global Infrastructure
– Data center
– Availability Zone(AZ)
– Region
– Edge Location
– Regional Edge Cache
2. Unmanaged vs. Managed Service
3. Shared Responsibility Model

위의 주제로 진행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설정된 프로필 사진이 없습니다.
| 경영진
관심분야

TAG >
http://daitso.kbhub.co.kr/83874/ 주소복사
카테고리 레이어 닫기